본문 바로가기

Sports World

뉴질랜드 럭비 월드컵 우승!


우리나라에는 아직 생소한 스포츠인 럭비.
하지만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는 인기 높은 스포츠입니다.

이러한 럭비의 최고 대회인 럭비 월드컵이 지난달 치뤄졌습니다.
럭비를 국기로 하는 뉴질랜드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개최국 뉴질랜드(ALL BLACKS)의 우승으로 막이 내렸습니다.

결승전은 프랑스와의 대전이었는데, 스포츠 브랜드 측면에서는
뉴질랜드를 후원하는 아디다스와 프랑스를 후원하는 나이키의 대결이기도 했습니다.

이미 예선에서 프랑스를 37-17로 꺽은 바 있는 뉴질랜드는 초반 8-0으로 앞서가다 8-7까지 추격을 받았으나
막판 수비력을 집중하며 추격을 따돌렸습니다. 이로써 1회 대회 우승 후 24년만에 우승 트로피를 가져왔습니다.



이번 럭비월드컵은 유투브에 공식 채널을 개설하여 매일 경기와 함께 대회 관련 영상을 하이라이트로 제공했습니다.
또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위 영상은 결승전이 있었던 23일 데일리 영상입니다.

이번 럭비월드컵의 소셜미디어S 커뮤니케이션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Over the finals weekend more than 300,000 tweets were posted
  • More than 150,000 tweets mentioned “RWC 2011″ or “RWCFinals” during the final
  • On Facebook the RWC 2011 page was receiving on average 2,700 comments or likes per post
  • Since 1 September the #RWC2011 and the teams have gained more than 185,000 new followers on Twitter, more than 621,000 new Facebook Fans, 1.1 Million Facebook Likes, 331,000 Comments and over 4.1 Million mentions on Twitter.
대한민국 럭비팀도 럭비월드컵 출전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그들을 응원합니다.
(이번에는 일본팀이 아시아대표로 출전했습니다.2015년 잉글랜드 대회에서는 대한민국이 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P.S. 럭비가 생소하셔도 뉴질랜드 대표팀의 전통 의식인 하카(HAKA)는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족의 전투 전 의식을 표현하는 것인데요. 정말 멋집니다. 감상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