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나이키는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중의 하나이다. 사실 브랜드명만 듣고도 그 특유의 개성과 철학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 지금 당장 생각나는 브랜드가 코카콜라, 나이키, 애플 정도....
국가와 연령대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내 또래의 많은 남자들은 나이키=마이클 조던이라는 공식과 함께 꿈을 키웠을 것이다.
지금 한국의 농구 인기가 예전만 못하지만 이렇게 시작된 나이키=마이클 조던. 그리고 승리와 열정 이라는 키워드는 최소한 나에게서는 다른 브랜드가 평생 빼앗아 가지 못할 것 같다.
이러한 나이키의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마케팅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은 책이 있으니 바로 '나이키 이야기' 이다.
우연찮게 발매일자를 보고 바로 다음날 교보문고에 가서 구매했다. 그리고 단숨에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 구글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소식들을 지속적으로 받고,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공부도 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이키에 대한 개인적인 지식을 정리할 수 있었다.
나이키의 시작을 막연하게 육상부 코치와 선수가 만들었다는 사실만 기억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시대별로 정리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그리고 의문점은 NIKEBIZ.COM을 직접 들어가서 확인했는데, 사실상 거의 같은 수준의 내용으로 정리되어 있어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저자인 트레이시 카바쇼는 미국의 유명한 여성 저널리스트로 나이키에 대한 열망 하나로 이 책을 완성하였다. 스포츠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당연히 남성이 저자일거라 생각한 나의 생각을 무참히 밟아준 그녀는 나이키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보이면서도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책 중간 중간에는 나이키의 브랜드 메시지가 담긴 광고영상을 볼 수 있는 유투브 주소를 QR코드로 제공하여 스마트폰 유저라면 책을 읽으면서 바로 모바일웹을 통해 확인해가며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는데, 나이키를 세계 최고의 디지털마케팅 기업으로 평한 것처럼 책의 구성 역시 센스가 있었다.
사실 스포츠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나이키의 다양한 활동은 주목할 만 하다. 그러한 나이키의 시작과 브랜드 철학, 마케팅 활동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고민까지. 한 기업의 이야기를 잘 담아놓은 이 책은 나이키를 사랑하는 친구들은 물론이고 마케팅과 브랜드에 관심 있는 분들께도 추천하겠다.
DIGI-SPORTS 평점. (★ 1점 / ☆ 0.5점 / 5점 만점)
내용 ★★★☆
구성 ★★★★
추천 ★★★☆
'My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퍼 마케팅(SHOPPER MARKETING) (0) | 2012.06.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