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Sports

소셜미디어로 보는 2012 챔피언스리그 결승

올해 챔피언스리그는 예상을 뒤엎고 첼시가 우승을 하며 막을 내렸습니다.

준결승전에서 레알 마드리드와 바로셀로나가 탈락하며 엘클라시코가 챔스 결승전에서 성사되기를 바라던 많은 팬들의 기대가 무너지기도 했었는데요. ExactTarget Social Media Lab에서 The Campions League social media final 이라는 이름으로 결승전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작성했습니다. 작년에도 같은 내용을 포스팅 했었는데..시간 참 빠르네요. <작년 인포그래픽 보기>

이번에는 트위터를 기준으로 양팀, 스폰서, 선수, 국가들에 대한 멘션 정보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총 120만회 이상의 관련 트윗 발생

- 그 중 디 마테오 감독34,983회 트윗으로 최다 트윗 기록

- 스폰서 관련 트윗의 90% 이상을 기록하며 삼성이 스폰서 중 승리자로 등극

- 최다 리트윗은 7,015회첼시FC 공식 계정이 기록

- 영국이 전체 트윗 중 22,83%를 기록하여 최다 트윗국가 기록 / 68%는 영어로 등록

국내에서도 스포츠팬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이 증가 추세인데요. 분석을 해보면 재미있는 결과들이 나오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