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Sports

미국 스포츠 팬들의 스마트폰 사용 현황_2011년


COYLE  MEDIA에서 2011년 진행한 Social  Sports Poll.

2011년 10월 한달 동안 3,000명이 넘는 스포츠 팬을 대상으로 15개의 질문을 하였고,
아래는 그 중 2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아래에는 NBA, NFL, NHL, NCAA 총 4가지 스포츠 프로퍼티 팬들에 대한 스마트폰 사용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첫번째 질문에서는 각 스포츠 프로퍼티 팬들의 스마트폰 보유 여부를 묻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트위터 유저들의 보유 현황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고 타임라인이 휘발성을 가진 반면 페이스북은 좀 더 관계지향적이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SNS가 트위터인 유저의 스마트폰 보유 여부가 더 높게 나타난다고 생각됩니다.



두번째 질문은 보유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에 대한 질문인데, 이게 조금 흥미롭습니다.
트위터 유저는 모두 아이폰 사용이 높은 반면 페이스북 유저는 NCAA만 제외하고는 안드로이드 체제가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이라고 생각하면 스포츠를 떠나서도 트위터가 먼저 주목을 받았고, 페이스북보다 미디어 기능을 많이 하기 때문에 얼리어답터들이 트위터-아이폰에 대한 수용이 빨랐다고 볼 수 있는데, 미국 상황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NCAA 팬들은 확실히 다른 스포츠 프로퍼티의 팬들보다 조금 더 적극적이고 소득 수준이 높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해봅니다. 트위터 팬 중 94%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고, 유일하게 페이스북 팬들도 아이폰 사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아 얼리어답터의 성향과 더불어 대학농구를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생활의 여유가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국내에서도 관련 조사를 진행해보면 우리 팬들의 소셜미디어 전략을 짜는데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음...제가 한번 진행해볼까요~혹 진행한다면 나중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