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인기 프로축구단 중 하나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
맨유는 전세계에 걸쳐 약 3억 3천만명의 팬을 가진 글로벌 프로축구 구단이다. 종교인들이 성지 순례를 한다면 맨유 팬들의 일생일대 꿈 중 하나는 맨유의 홈구장인 올드 트래포드에서 맨유의 경기를 직접 관람하는 것이다. 소위 말하는 맨유 직관 되겠다. 하지만 전세계 팬들 대부분은 축구 경기를 보기 위해 영국 맨체스터로 여행가는 일이 쉬운 것은 아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우연히 기회를 얻어 맨체스터 더비를 올드 트래포드에서 보았는데..실로 가슴 벅찬 일이었다. 국민 소득 2만불 국가에서 정규직 생활을 하는 필자도 몇 년 이내에 다시 갈 수 있을지 모를만큼...직관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전세계 팬들을 위해 맨유가 구글플러스(구글+)와 캠페인을 펼쳤다.
캠페인 이름은 'Front Row'. 굳이 직역을 하자면...맨 앞줄인데 여기서의 맨 앞줄은 관람석보다도 앞에 있는 경기장 A보드를 뜻한다. 구글플러스를 통해 맨유를 향한 응원 영상을 업로드하면 열정적인 팬을 선정하여 그들의 영상을 리버풀과의 홈경기에서 A보드를 통해 노출시켜주었다. 말그대로 경기장을 찾은 팬들보다도 앞줄에서 응원을 하게 된 것!
이 캠페인의 아이디어는 매우 심플하다. 큰 비용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세계 팬들에게 맨유가 그들을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냈다. 구글플러스 채널을 활용하여 자신들이 자산인 경기장 내 A보드를 활용한 것을 보면서 맨유가 자신들이 가진 자산에 대해 잘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국내 구단에서도 '뭐야~별거 아니잖아~'라는 반응이 아닌 직접 실행해보고, 이를 통해 더 좋은 캠페인을 만들어가는 경험과 데이터를 쌓아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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